세무자료실
기업부설연구소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인증
2012-12-05 12:04
작성자 : 관리자
조회 : 1045
첨부파일 : 0개

<정의>

 

조직이 고객만족을 증진하기 위한 품질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을 규정한 규격.

 

ISO9001인증기업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정한 품질규격을 충족시킨다는 사실을  

인증기업은 업무절차를 매뉴얼에 의해 문서화하며, 인증대상은 소규모 개인기업부터 대기업, 공공기관에 이르기까지 조직규모와 업종(서비스업도 가능)에 관련 없이 모든 형태의 조직에 적용가능.

 

 

<단 계 내 역>

 

1. 시스템구축

원재료구입부터 고객관리까지 ISO가 정한 규격에 따라 조직의 시스템구축

 

2. 인증 신청

인증대상범위와 조직인원수에 따른 인증소요일수등을 정하여 인증신청

 

3. 인증 심사

심사계획통보, 본심사, 부적합의 시정등의 과정을 거쳐 인증여부 결정

 

4. 사후 관리

품질경영시스템이 지속적으로 유효한지를 평가하기 위한 사후관리활동 수행

 

 

<인증 혜택>

 

품질보증체제 확립을 통해 기업외적인 기업이미지제고 및 고객신뢰성확보

 

기업내의 불합리한 사항의 제거로 원가절감, 생산성향상, 조직원별 권한 및 책임 명확화

 

공공기관입찰시 계약참가자격 또는 가산점부여

 

조달청 우수제품선정, 우선구매 행정심사시 가산점 부여

 

신기술, 신제품 선정시 일부 심사면제 및 우대

 

국제시장 진출용이

 

기보, 신보, 국책은행, 한국산업기술시험원, KT 평가시 가점부여, 교육지원, 금리우대 혜택